사단법인 덕당 국선도 갤러리
사진을 클릭하시면 더 큰 사진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1. 조신법(調身法)

  몸을 고르게 조절하여 비틀어진 몸을 바로 잡아주고 바른 자세, 생기 넘치는 체질로 개선하는 수련법입니다. 즉, 몸을 다스림으로서 신체의 정상적인 균형을 유지하고 근육, 인대, 관절, 골격 등을 튼튼하게 하는 수련법으로 굴신, 타자, 마찰, 도인동작들을 중심으로 구성됩니다.

2. 조식법(調息法)

 인위적인 호흡의 조절, 氣의 조절로 항병능력을 강화시켜 질병을 예방하고 지병을 완쾌토록 하여 생명력을 강화시키는 수련으로 이것이 바로 단전호흡(丹田呼吸)입니다. 호흡을 다스림으로써 기를 인위적으로 양생하고 기의 유통으로 생명력을 강화하는 수련법으로 단전호흡, 운기조식법, 운기자개법, 기공호흡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3. 조심법(調心法)

정신의 집중, 마음의 조절로 신경순화, 감정이 조절되며 잠재능력 개발하는 고도의 정신수양법입니다. 호흡과 정신집중으로 마음을 안정시키고 감정을 조절하는 내관수련으로 정신력과 잠재능력을 개발합니다. 심신정화법, 내관수련법이 이에 속합니다.

4. 조식법(調食法)

섭생의 조절로 지기(地氣)를 고르게 섭취합니다. 식이요법이나 자연식, 건강식 등을 통하여 음식섭취를 자기의 체질과 건강상태에 조절함으로써 주로 지기를 몸안에 고르게 하는 것입니다.

5. 조리법(調理法)

대우주의 법칙에 순응하여 인간생명의 리듬을 조절하고 이치(理致)에 맞는 생활을 영위합니다. 주역을 비릇한 동양철학을 통해 우주의 이치와 자연법칙을 깨닫고 이에 맞게 생각하고 생활리듬을 조절하는 법입니다.

6. 조정법(調精法)

정(精)의 조절을 통해 정의 모손(耗損)과 정의 낭비를 방지하여 정력을 강화시킵니다. 건강한 성생활을 통해 양기의 훼손을 막고 정력을 강화는 법입니다.

 

 

기화내공법(氣化內功法)은 단전행공법(丹田行功法)으로 선인(仙人)의 도(道)인 무진(無盡)ㆍ삼청(三淸)ㆍ진공단법(眞空丹法)과 더불어 중기단법(中氣丹法), 건곤단법(乾坤丹法), 원기단법(元氣丹法), 진기단법(眞氣丹法), 삼합단법(三合丹法), 조리단법(造理丹法)의 9단계의 행공단법에 19단계의 행공수련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단계별 수련기간, 띠의 구분 등은 아래의 표로 정리합니다.

 

단 계 별
단 법 별
행 공 명
수 련 기 간 띠의 구분
제1단계
중기단법
(中氣丹法)
중기단법 전편
50일 이상
백색띠
중기단법 후편
50일 이상
백색띠 황선
제2단계
건곤단법
(乾坤丹法)
건곤단법 전편
50일 이상
황색띠
건곤단법 후편
50일 이상
황색띠 적선
제3단계
원기단법
(元氣丹法)
원기단법 전편
200일 이상
적색띠
원기단법 중편
200일 이상
적색띠 청선
원기단법 후편
200일 이상
청색띠
제4단계
진기단법
(眞氣丹法)
진기대기단법
(眞氣待期丹法)
180일 이상
회색띠
세세축기단법
(細細蓄氣丹法)
700~900일
흑색띠
운기자개단법
(運氣自開丹法)
700~900일
흑색띠 황선
일관흡기단법
(一觀吸氣丹法)
700~900일
흑색띠 적선
염사분심단법
(念寫分心丹法)
700~900일
흑색띠 청선
제5단계
삼합단법
(三合丹法)
기공호흡단법
(氣孔呼吸丹法)
기간없음
흑색띠 백일선
기공자개단법
(氣孔自開丹法)
기간없음
흑색띠 백이선
제6단계
조리단법
(造理丹法)
합기자개단법
(合氣自開丹法)
기간없음
흑색띠 백삼선
합기분신단법
(合氣分身丹法)
기간없음
흑색띠 백삼선

  ※ 제 7ㆍ8ㆍ9 단계인 무진(無盡)ㆍ삼청(三淸)ㆍ진공단법(眞空丹法)은 선인(仙人)의 道입니다.

  ※ 수련기간은 정규수련과정을 기준으로 한 것 입니다.

 

기화양생기공법(氣化養生氣功法)은 오기법(五氣法)과 기신법(氣身法)으로 구성됩니다.

1. 오기법(五氣法)

  국선도 수련의 강정법(强精法)의 하나인 오기법(五氣法)은, 우리 오장육부(五臟六腑)에 축적되어있는 사기(邪氣) 즉 노폐물, 가스 등을 인위적으로 몸 밖으로 토출(吐出)하고 장부를 정화시켜서 그 기능을 최대로 강화 시켜주는 특수한 수련입니다. 여기에는 취기법(吹氣法), 가기법(呵氣法), 허기법(噓氣法), 희기법(氣法), 호기법(呼氣法)의 다섯 가지 수련법이 있으며 누구나 쉽게 수련이 가능하며 지속적으로 매일 반복하여 행하게 되면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1) 취기법(吹氣法) : 신장과 방광에 쌓인 사기를 토출 함으로 신장과 방광이 정화되어 강화됩니다.
2) 가기법(呵氣法) : 심장과 소장에 쌓인 사기를 토출 함으로 심장과 소장이 정화되어 강화됩니다.
3) 허기법(噓氣法) : 간장과 담장에 쌓인 사기를 토출 함으로 간장과 담장이 정화되어 강화됩니다.
4) 희기법(氣法) : 폐와 대장에 쌓인 사기를 토출 함으로 폐와 대장이 정화되어 강화됩니다.
5) 호기법(呼氣法) : 비장과 위장에 쌓인 사기를 토출 함으로 비장과 위장이 정화되어 강화됩니다.

 

2. 기신법(氣身法)

 우리 몸의 오장육부에 인위적으로 기를 보내어 장부를 튼튼하게 하고 장부의 기능을 최대로 강화시켜주는 수련이 기신법(氣身法)입니다.  여기에도 다섯 가지의 수련법이 있으며 누구나 쉽게 수련이 가능하며 지속적으로 매일 반복하여 행하게 되면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기신법은 의식적으로 동작을 하면서 해당되는 장기에 기(氣)를 유통시켜 줌으로서 장기의 기능이 활달해지며 짧은 시간 안에 최대의 효과를 가질 수 있는 수련법 입니다. 행공을 통하여 축기가 되었을 때 이 기신법을 행하면 더욱 효과가 커집니다. 정신집중을 중요시하는 모든 국선도의 수련법 중에서도 기신법은 의식이 가는 곳에 기가 움직이는 원리이므로 수련에 있어서도 강력한 관념법을 통해 기를 운기(運氣)하여야 효과가 커집니다.

1) 수법(水法) : 신장과 방광에 기운을 집중하여 유통시켜 줌으로 신장과 방광을 강화시켜줍니다.
2) 화법(火法) : 심장과 소장에 기운을 집중하여 유통시켜 줌으로 심장과 소장을 강화시켜줍니다.
3) 목법(木法) : 간장과 담장에 기운을 집중하여 유통시켜 줌으로 간장과 담장을 강화시켜줍니다.
4) 금법(金法) : 폐와 대장에 기운을 집중하여 유통시켜 줌으로 폐와 대장을 강화시켜줍니다.
5) 토법(土法) : 비장과 위장에 기운을 집중하여 유통시켜 줌으로 비장과 위장을 강화시켜줍니다.

기화외공법(氣化外功法)은 국선도 수련법에 있어 외공 수련에 필요한 기본적인 자세로서 우리 몸의 중요한 경혈 부분을 타격하거나 방어하는 자세가 있으며 정확하고 지속적이며 반복적인 수련이 필요합니다.

1. 오공법(五功法)

- 오공법(五功法)이란 음양오행(陰陽五行)의 水, 木, 火, 土, 金의 다섯 가지 현상(現象)의 형(形)으로서 오행(五行)의 원리에 따라 서로 억제하고 서로 도와 가는 기화관계(氣化關係)에 의하여 육체(陰)와 정신(陽)을 통일하고 체형(體形)과 기(氣)의 조화로 기(氣)의 공력(功力)을 배양하는 내공수련(內功修煉)을 말합니다.

- 오공법은 학의 체형(體形)으로 학이 한쪽 다리를 들고 있는 자세, 학이 날개를 펴는 자세, 학이 걸어가는 자세, 학이 공격하는 자세 등과 조화를 이루는 형을 말합니다.

- 내공수련(內功修煉)은 반드시 기(氣)의 공력(功力)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 수련(修煉)할 수 있는 대상은 국선도의 수련과정중 제 3단계의 원기단법(元氣丹法) 수련 이상인 자라야 합니다. 다시 말해서 몸이 풀려있는 상태라야만 하고 행공(行功)의 호흡(呼吸) 길이도 30초 이상 수련되야 동작과 호흡의 조화를 이룰 수 있고 이렇게 호흡이 맞아야만 기(氣)를 운행(運行)할 수 있게 됩니다.

- 오공법에는 의세(意勢), 사세(思勢), 선세(善勢), 생세(生勢), 관세(觀勢), 변세(辨勢), 진세(眞勢), 실세(實勢), 정세(正勢), 당세(當勢)가 있습니다.

2. 연공법(連功法)

- 연공법(連功法)에는 연공법(연할연□功法), 중공법(中功法), 강공법(强功法)이 있습니다.

3. 경혈정타기초법(經穴定打基礎法)

 

4. 경혈점타기본법(經穴點打基本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