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덕당 국선도 갤러리
사진을 클릭하시면 더 큰 사진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기회전법(氣回轉法), 음양운기행공법(陰陽運氣行功法), 사상체질호흡법(四象體質呼吸法), 삼기체증상호흡법(三氣體症狀呼吸法) 이렇게 4가지의 호흡법이 덕당 국선도에서 지도하는 호흡법으로 국선도 수련의 근간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 4대 호흡법은 이론적으로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를 통해 수련을 통해서 직접 지도를 받으면서 자신의 체질에 맞는 호흡과 몸이 불편한 데가 있다면 질병의 증상에 따라 치유에 도움이 되는 호흡을 해야만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올바른[正道] 호흡이라는 점을 명확히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수련을 하고 있는 행공자와 새로 수련을 하고자 하는 사람을 위해서 4대 호흡법을 알기 쉽게 간단히 소개합니다.

- 기회전법(氣回轉法)

  가장 기초호흡법은 중기단법 과정의 기축호흡(基築呼吸)입니다. 제 2 단계인 건곤단법에서는 이단지식호흡(二段止息呼吸)을 하여 호흡이 고르게합니다. 흡지호지의 조식(調息)이 잘 되면 건곤후편에 가서 기회전법을 하게 됩니다.
  기회전법은 지식(止息) 행공에서 강력한 의식의 집중으로 항문을 수축하면서 후단전에서 전단전으로 기를 돌려 기를 양생하는 수련법입니다.
  기회전법은 내관수련법(內觀修煉法), 항문수축법(肛門收縮法), 기양생법(氣養生法)의 3가지 수련법을 기회전법의 3대 원리라 합니다.

- 음양운기행공법(陰陽運氣行功法)

  운기행공법이란 축기된 기를 경맥을 통해서 인위적으로 유통시키는 행공법을 말합니다.
  기를 운기하는 데는 음맥과 양맥이 있으며 임독맥, 즉 소주천 운기행공법에 있어서 임맥은 음맥을 대표하는 맥이며, 독맥은 양맥을 대표하는 맥입니다.
  음양운기행공법은 소주천, 대주천 운기행공을 할 때 장부의 표리배속 관계와 기의 주향규율과 유주차서의 원리에 따라 음경과 양경을 구분해서 정확하게 운기행공을 하는 호흡법을 말합니다.

- 사상체질호흡법(四象體質呼吸法)

  사상체질호흡은 사람의 체질을 개선하여 육소기다(肉少氣多)의 정묘체(精妙體)를 만들며 마음을 아름답게 가꿔주는 묘리(妙理)의 수련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체질에 따른 호흡의 요령은 실제 수련을 통해서 체질에 맞는 호흡법을 사범으로부터 지도를 받아야 하며 기초도 없이 책자를 통해서 임의로 수련을 한다는 것은 건강에 무리가 될 수도 있고 자칫 잘 못하면 건강에 이상이 올 수 있으므로 혼자하는 수련은 삼가야 합니다.
  사상체질호흡의 원리는 사상으로 구분한 체질에 장부(臟腑)의 강약이 대략적으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장부의 허실에 따라 호흡을 하여 그 기능을 강화시켜 나간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태음인이 나이가 들면서 호흡기 계통이 약해진다면 들이마시는 호흡[吸]과 내뱉는 호흡[呼]을 강화시킴으로써 심폐 기능을 강화하고 폐활량을 확충한다는데 큰 의미가 있습니다. 만약 지병을 가지고 있다면 체질에 우선할 것인지 지병에 우선순위를 두어 호흡을 할 것인가 하는 것입니다.
  사대호흡법은 현재의 질병을 최우선순위로 합니다. 삼기체증상호흡을 첫 번째로 고려해야 하며 그 다음에 체질을 고려해서 단전호흡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음양운기행공법, 기회전법 등으로 수련의 효과를 극대화시킵니다.

- 삼기체증상호흡법(三氣體症狀呼吸法)

  기회전법, 음양운기행공법, 사상체질호흡법은 몸의 저항력을 높이고 항병능력을 강화시켜 질병을 예방하고 지병을 퇴치시키며 고도의 정신수련으로 잠재한 인간의 능력을 개발하며, 신경계통의 순화와 감정의 조절로 마음의 안정과 아름다운 마음을 가짐으로써 행복한 삶을 영위케 합니다. 또한 체질을 개선하여 육은 적고 기가 많은 도체(道體)를 만들며 강정(强精), 강장(强壯)법으로써 강인한 심신을 갖게 합니다. 삼기체증상호흡법은 기력(氣力)의 분류에 따라 질병을 직접 다스리는 호흡법으로서 증상에 따라 호흡의 요령이 다릅니다.
  삼기(三氣)라는 것은 행공자의 선천적, 후천적 건강상태와 체질, 나이, 성격 등을 고려하여 정기신의 기력을 상중하로 나눈 것으로, 상은 상기자(上氣者), 중은 중기자(中氣者), 하는 하기자(下氣者)로 구분하여 행공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상기자라는 것은 태어날 때부터 선천적으로 정기(精氣)와 신기(神氣)를 잘 타고 났고 후천적으로도 건강관리를 철저히 하여 건강상태가 양호하고 기력이 좋은 사람을 말하며 과거에도 아무런 병력을 가지고 있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원기가 충실하고 체질, 체형, 성격 등이 수련에 적합한 사람을 말합니다.
  중기자는 선천적으로 정기(精氣)와 신기(神氣)를 잘 타고 났으나 후천적으로 건강관리에 소홀히 하여 건강에 문제가 있고 몸이 쇠약한 사람을 말하며, 이와 반대로 태어날 때 건강 때문에 고생을 많이 했으나 후천적으로 건강관리에 노력을 하여 현재로는 지병은 없으나 노력하지 않으면 언제든지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 인자를 가진 자를 말합니다. 그리고 다소 건강하다고 자부할 수 있으나 나이가 많고 기력이 약한 사람을 중기자로 보는데 대개 일반인은 중기자에 속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체질, 체형, 성격 등은 수련에 적합하고 수련을 하게 되면 열심히 하는 편입니다.
  다음에는 하기자인데 하기자는 태어날 때부터 정기와 신기를 잘 타고 나지 못해 약골(弱骨)로 태어나 성장과정에 있어서도 질병 때문에 고생을 많이 하는 사람으로 기력도 약하고 정신력도 아주 약한 사람입니다. 나이가 많고 적고 간에 중병을 앓은 병력을 가지고 있거나 현재에도 지병 때문에 치료를 받고 있고 치료를 받을 정도는 아니더라도 환절기에 감기, 몸살이 떠날 줄 모르는 사람을 말합니다. 체질, 체형, 성격은 수련에는 적합하다고는 하나 현재의 건강상태로는 국선도 단전행공을 하는 데도 특별지도가 필요한 사람을 하기자라 합니다.